오늘은 부산의 도시철도
씨베이파크선 추진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씨베이파크선 개요를
보면 이렇습니다.
분류 : 도시철도
기점 : 중앙역
종점 : 부산시민공원역
역수 : 17개역
전동차 : 노면전차
전구간이 지상구간으로
2020년 착공 예정이었으나
2021년 하반기로 연기되었습니다.
우선 먼저 중앙역~
부산항국제여객터미날 (1-1구간)만
2022년 개통 예정입니다.
씨베이파크선은 새로 제안된
부산 경전철 3가지 노선 계획인
북항망양선, 강서선, 씨베이파크선
중 하나이며 처음 기본 계획에는
남포역에서 출발하여 부산역(경부선),
부산항 재개발지역을 지나고,
이후 구간은2호선 문현역 방면이냐,
대연역 방면이냐,
1호선 범일역∼문현역 방면이냐를
검토하는 3가지 방안이 있었습니다.
또한 광대한 북항 재개발지역을
통과하고, 상시 혼잡한 부산
도시철도1호선의 수요 분담 역할을
함과 동시에 2호선 동부 연선(해운대구) ↔
구도심(부산역, 남포동) 간 수요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어 집니다.
부산시의 2025년 도시철도 구축계획에는
C-Bay-Park 선이라고 나와있으나,
기존 부산 도시철도 초읍선 계획을
통폐합한 것입니다.
그러나 초읍선이 반영된 부분은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씨베이파크선은 노면전차로
예정되었으며 중앙역~ 문현역~
부전역~ 시민공원을 지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총 연장 거리는 9.1km입니다.
씨베이파크선 추진상황은
이렇습니다.
2017년 6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편입되었고,
구축계획에 따르면 2021년도부터
계획에 착수되며,
1단계, 2단계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것으로
1단계는 2030년까지
2단계는 2038년까지 개통하는
계획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북항 재개발과 연계된 계획이
완비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조사
대상에도 오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6월 부산광역시는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도시철도
씨베이파크선 구축을 위한
사전협의 공문을 발송하고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2020년 7월 중앙역에서
국제여객터미널까지 이르는
1-1 단계를 먼저 추진한다는
기사가 나기도 했습니다.
부산항만공사, 해양수산부,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추진단
등에 따르면
사업 타당성을 평가하는
수치인 수익성 지수(PI)는 1.042로
1을 넘어 좋게 나왔으며
1-1 구간만 착공할 경우 500억
이하의 예산이 들 예정으로
중앙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국토부가 기본 계획을 하반기
중 승인하면 바로 트램 기반시설을 착공,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11월 기사에 따르면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중앙동역에서
북항 1단계 재개발구역을 가로 지르는
노면전차 트램이 내년 하반기
착공된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부산항만공사는 중앙동역에서
북항 재개발지역 내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까지 1.94㎞에
무가선(자가 배터리 운행 방식)
노면전차를 직접 건설하기로 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구간은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씨베이파크(C Bay Park)선의 일부입니다.
씨베이파크선 노선은 이렇습니다.
씨베이파크선은 총17개 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01 중앙역
102 부산항 연안여객터미날
103 북항 해양문화지구
104 부산역 복합환승센터
105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날
106 한국허치슨터널
107 해양수산청
108 신범일
109 자성대
110 문현역
111 동천
112 범천
113 신전포
114 신부전
115 부전
116 부전역
117 범전(부산시민공원)역 입니다.
마지막으로 씨베이파크선의
원도심연장선 계획은 이렇습니다.
중앙역에서 C-BAY-Park선을
부산 원도심으로 연장하는 방안으로,
2018년 10월 부산시에서 대중교통
혁신정책을 발표하면서 포함되었으며
중앙역에서 원도심 지역인 보수사거리~
부평교차로~ 근대역사관을 잇는
노면전차 노선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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