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산광역시와 양산시를
연결하는 양산도시철도
혹은 양산선이라고 불리우는
경전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산도시철도의 대략적인
개요는 이렇습니다.
양산도시철도는 부산교통공사에서
건설하고 운영 예정인
세번째 경전철 노선입니다.
부산광역시와 양산시를 이으며,
노선 이름대로 양산시 시가지 내부
교통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도시철도 노선과는
달리 예산 문제로 인해 복선이 아닌
대부분 구간이 단선으로 건설됩니다.
편성 대수는 2량 1편성으로
정해졌으며
첨두시간에는 6분,
비 첨두시간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
원안은 양산역에서 위쪽으로
3개역 (북부, 신기, 북정) 신설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경제성 문제로 변경되었습니다.
부산시 금정구의 노포역과
경상남도 양산시 북정동을 연결하는
부산도시철도 계획입니다.
부산도시철도1호선과 2호선을
연계하여 개통 시 1호선과 2호선을
환승 할 수 있게 만들어 집니다.
한때, 이 노선을 부산 도시철도
6호선으로 명명하면 어떻겠냐 하는
의견이 있었으나,
노선명에 대해서는 애매한 점이
많아 나중에 노선이 건설된 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현재로선 양산선이나
양산경전철이 유력해 보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건설 개통이
이루어지는 사상하단선과는 다르게
노포역을 제외한 나머지 역이
모두 양산시에 위치하여 있고,
단선이라 6호선이라 명명하기에는
좀 애매하지만,
건설과 운영이 부산교통공사이고
1호선의 연장선이고,
1호선, 2호선을 잇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산도시철도 노선은 이렇습니다.
양산도시철도 노선은 여러 모로
계획 변경이 많았던 노선으로
신기~북정 구간은 원래 2호선
양산 구간의 미 개통 잔여 구간으로
남아 있었으나
노포 출발 사송 경유 북정 종착의
1호선 연장이 더 경제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1호선 연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전철의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즉 비용 문제 때문에 다시
계획을 바꾸어 단선 경전철로
선회하게 됐습니다.
먼저 지어진 부산도시철도2호선의
양산선 구간이 양산시 남서부의
양산신도시 지역을 통과했다면
이 노선은 주로 중앙동, 삼성동 등
양산시 구시가지 지역을 잇는
노선이 됩니다.
앞서 개통한 부산김해경전철처럼
양산 내 도시철도적인 성격과
양산↔부산 간 광역철도적인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총 역수는 7개역으로 계획되었으며
역이 7개밖에 없어서
상당히 짧아 보이지만
노선의 길이는 12.5km로,
부산 반대편에서 비슷한 시기에
추진되고 있는 비슷한 규격의
경전철 노선인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의 6.9km보다는
두 배 가까이 길고,
먼저 개통한 12.7km인
부산도시철도4호선과 길이가
거의 비슷합니다.
양산도시철도 추진현황은
이렇습니다.
2003년 부산시 도시철도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시작되었습니다.
2009년 2월 양산시의 예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B/C=1.013이 나왔고,
그 해 12월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011년 4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고
2014년 7월 이 노선의 기본 설계안이
기획재정부에 제출되었습니다.
2015년 3월 국토교통부에서
이 노선의 기본 계획을 확정 고시하였고
2016년 11월에 착공하여
2020년 6월 준공하고 이후 6개월간 시운전을 거쳐
2021년1월 개통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11월 착공계획은
양산~울산 경전철 노선과
연계하기 위해 설계가 변경되면서
일정이 연기되었습니다.
결국 설계 변경으로 2021년 완공,
2022년 개통으로 연기되었으며
2018년 3월 말에 착공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현재 공사중인 양산도시철도
사업은 여러가지 문제로
3년정도 연장 될 것으로 보이며
결국 양산선의 사업 기간을
2020년까지 에서,
2023년까지로 3년간 연장하는
기본계획 변경안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시
제2019-6호'로 고시되었습니다.
2023년 말까지 5725억 원을
들여 양산선을 건설해
2024년 1월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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