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남진접지구 개발로
증가한 교통수요 문제는
그나마 경춘선 사릉역이
가깝기는 하지만
경춘선이 상봉역에서
끊기면서 전철에서도 환승이
필요하고
배차간격 문제로 도시접근성이
떨어지면서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노선을
고민하게되었는데요~
고민 끝에 노원구에서
서울교통공사 관할의 서울
지하철4호선 창동차량사업소
이전 제안이 들어왔고
경기도가 이를 수용하면서
서울지하철4호선에 직결되는
광역철도 구상안을 제안했는데
이것이 바로 진접선이었습니다.
●진접선 개요
분류 : 간선철도/광역철도
기점 : 당고개역
종점 : 진접광릉숲역
총연장 : 14.8km
총역수 : 5개역
개통예정 : 2021년 12월 예정
●진접선 진행상황
2013년 12월
진접선(당고개~진접) 복선전철 사업을
정부에서 확정, 고시 함
고시내용은
진접선 복선전철은 현재
당고개역까지 운행하는 서울
지하철4호선을 경기도 남양주시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2015년 착공하여
2021년 완공하는 계획이었습니다.
2014년 03월
추후 진접 및 오남의 신도시가
발전할것을 대비하여
진접선 구간은 지하 구간으로
한다고 발표.
이는
지상구간으로 할 경우
도시의 확장이 어려워진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렇게 결정
한것이라고 했으나
진접읍 연평리 일대의 농민들은
토지수용을 기대했다
지하화로 물거품이 되자
큰 반발을 일으키게 되었고
지하구간으로 건설될 경우에는
공사비용 문제로 공사기간이
늘어질 수 있다는 문제도 안고있습니다.
2014년 12월
착공식을 갖고 공사를 시작함
2015년 12월
진접광릉숲역 부근 환승 주차장
문제로 진접 주민들과
남양주 시청이 마찰이 발생함.
2020년 08월
개통을 9개월 앞둔 상태에서
비상차량 대피용 보조선로 문제로
남양주시와 서울시가 대립하면서
개통 지연이 현실화됨.
지루한 갑론을박 끝에
남양주시가 대피선 설치를
받아들이면서 진접선 개통은
7개월 정도 연기된
2021년 12월 개통예정입니다.
●진접선 노선 역명
2019년 4월
남양주시 지명위원회에서
진접선 예정 역명을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광릉숲역 으로
확정하고 국토부에 심의를
요청한 상태로 국토부에서 역명이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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