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시철도 8호선 연장은
서울시 강동구와 경기도 구리시에서
오래전부터 요구해왔던 사업입니다.
강동구에서는
암사역에서 암사3동 교통
사각지대로 연결을 요청해 왔고,
구리시에서는
교통 수요가 높은 잠실역으로
빠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연장을 요구해 왔습니다.
구리시는 버스이용 환경이
그다지 나쁘지 않아
다른 지자체에 비해 심하게
요청하지는 않았었는데
별내신도시 개발이 되면서
별내를 위한 철도망이 필요한데다
신도시 개발로 인한 지하철 연장
타당성이 높아지면서
8호선 연장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별내에는 경춘선이 지나가지만
경춘선은 상봉역에서
끊기는 반쪽짜리 노선으로
별내역 위치가 신도시 택지들과
좀 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강남 접근을 위해서는
서울 도시철도 7호선과의 환승이
필요하지만 잠실행 광역버스에
비해 외면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강남지역에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노선으로서
경기도 남양주시에서도
8호선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침
역 추가를 원하던 강동구에서도
연장 사업을 적그 추진하면서
서울 도시철도8호선이 지결되는
별내선이 제안되었습니다.
●별내선 개요
분류 : 광역철도
기점 : 암사역
종점 : 별내별가람역
총역수 : 7개역
총연장 : 14.6km
운영노선 : 서울도시철도8호선
개통예정 : 2023년 09월 예정
●별내선 진행상황
2002년
구리시에서 서울도시철도8호선
유치기획단 발족
2006년
사업 타당성 조사 시행 후
사업을 추진
2010년
국토교통부, 경기도, 기획재정부
간에 협의 과정중 문제로
사업이 취소됨
2012년
기획재정부에서 한국개발연구원에
별내선 타당성 조사를 다시
요청하였지만
경기도에서 달라진 노선에 대해
반발하면서 사업이 답보상태로 감.
2014년 03월
구리시가 구리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경유하도록 요청한 별내선
노선에 대해 경기도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하여
비용대비 경제성 편익(B/C)이
1.06으로 산출됨.
2014년 09월
기획재정부에서 2015년 예산에
별내선 300억원을 넣어
국회에 제출하였음.
이때 기획재정부 예산내용에는
별내선 건설에 총1조2806억원이
소요되며 완공목표는 2022년으로
잡혔습니다.
2014년 12월
국토부에서 별내선 기본계획을 고시함.
총사업비 1조574억원
국비 6397억원
경기도 1371억원
구리시, 남양주시 1371억원
기타부담금 1435억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015년 12월
구리역 광장에서 기공식이 열렸으며
경기도 구간은 계획데로
진행되고 있지만
서울구간은 늦게 착공되어
2023년에 개통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별내선 노선
노선 역명
별내별가람역
별내(경춘선 환승)
구리도매시장
구리(경의/중앙선 환승)
토평
선사
암사
●별내선 기대효과
정부에서 추진중인 3기 신도시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가
혜택을 볼것으로 예상.
구리시
인창슈택뉴타운
남양주시
지금도농뉴타운
서울시 강동구, 송파구와
성남시 뉴타운 재개발 사업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별내선 추가연장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에
포함되었으며 총연장 3.2km에
사업비는 약2384억원이 예상되는
별내선 추가연장은
별내별가람역까지 연장하는
계획입니다.
2018년 12월
3기 신도시 발표와 함께
별내선 연장안은 확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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