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해남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by 아이비월드 2021. 7. 6.
반응형

 

베스트 01. 땅끝마을

한반도 땅 끝에 위치한 마을인 갈두마을은 사자봉 위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다도해의 절경이 일품인데, 맑은 날이면 한라산도 보인다는 전망대 아래 한참 내려간 곳에 기념비가 있습니다. 갈두라는 지명은 은근산에 칡이 많아 칡머리로 불리던 것이 한자 갈두(葛頭)로 명명된 것이라고 합니다.

 

 

 

베스트 02. 두륜산 케이블카

두륜산 케이블카는 대흥사 옆에서 출발해 두륜산 봉우리 중 두 번째로 높은 고계봉(638m)까지 이어지며, 선로길이는 국내에서 가장 긴 1.6㎞입니다. 케이블카는 약 10분 간격으로 출발하고 소요시간은 8(편도) 정도이며, 냉·난방 시스템, 의자, 환기구, 비상탈출구 등을 갖추었습니다. 부대시설로 케이블카 하부역사에는 커피숍과 전라남도 특산물 전시판매장이, 상부역사에는 매점이 있습니다.

 

 

 

베스트 03. 명량대첩 해전사 기념 전시관

1597년 정유재란 당시 13척의 배로 133척의 왜선을 물리친 명량대첩의 역사와 이순신 장군의 호국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갖췄습니다. 명량해전 당시의 치열한 전투상황을 알려주는 난중일기를 패널로 만들어 관람하기 좋습니다.

 

 

 

베스트 04. 고산 윤선도 유적지

고산 윤선도 유적지는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시인인 고산 윤선도의 유적지입니다. 윤선도 고택의 역사는 해남 윤씨 어초은파의 시조이자 고산 윤선도의 4대조인 어초은 윤효정이 백련동에 터를 잡으면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곳 지형은 덕음산을 뒤로 하고 동쪽 계곡에서 흘러나온 작은 개울이 마을 앞을 흐르는 배산임수(背山臨水)의 형태로 풍수지리상 최고의 길지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베스트 05. 땅끝모노레일

해남의 땅끝 모노레일은 높이 200m의 전망대까지 올라가면서 마을의 아름다운 풍경과 남해의 해안 절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개발해 2005년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20명이 탑승할 수 있는 모노레일카에 올라타고 땅끝마을에서 전망대까지 약 13분간 395m 거리를 오르게 되며 갈두산 꼭대기는 ‘땅끝 희망봉’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에서 보는 땅끝마을과 다도해 풍광은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베스트 06. 남도한옥민박마을

남도한옥민박마을(해남 무선동 마을)은 해남읍에서 5km 정도 떨어진, 두륜산 끝자락에 있는 한옥마을로서 1977년 한옥 민박촌으로 지정되었고, 이후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민박마을, 민속체험마을로 조성했습니다. 10여 가구에 30여 주민이 살고 있으며, 관광객들은 이 마을 한옥에서 민박하면서 시골 마을의 정과 여유를 느끼고, 도예, 다도, 국악을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베스트 07. 해남공룡박물관

해남 우항리는 세계 최초로 익룡, 공룡, 새 발자국이 동일 지층에서 발견된 지역입니다. 우항리의 화석 산지는 원래 물에 잠겨 있었으나 화원반도와 목포를 연결하기 위해 해안 둑을 쌓으면서 해수면이 낮아져 드러났습니다. 중생대 생물의 진화와 당시의 환경을 알 수 있는 세계 유일한 지역인 '해남 우항리 공룡·익룡·새발자국 화석 산지'는 천연기념물 제394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베스트 08. 영암호(철새도래지)

영암호는 먹이가 풍부한 개펄과 넓은 수면, 따뜻한 기온 때문에 철새들의 이동통로이자 중간 기착지입니다. 환경부에서 1996 10월부터 실시한 생태조사에서 34종의 겨울철새가 서식하고 있는 철새도래지로 보고되어 이 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영산강하구둑, 영산호 농업박물관, 월출산국립공원, 도갑사, 왕인박사 유적지 등 많은 관광지가 있어 겨울철 자녀교육을 위한 여행지로 적합한 곳입니다.

 

 

 

베스트 09. 미황사

미황사는 남해의 금강산이라 불리는 달마산 서쪽에 위치한 사찰로 우리나라 육지의 사찰 가운데 최남단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신라 경덕왕 8(749) 의조가 창건했으며 흥미로운 창건 설화가 함께 전해지고 있습니다

 

 

 

베스트 10. 땅끝해양 자연사박물관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은 패류와 산호류, 어류, 포유류, 갑각류 및 화석과, 그 외 척삭동물, 극피동물, 연체동물, 해면동물, 완족동물, 절지동물 등 수많은 해양생물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입니다. 특히 해양 생태계의 신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아이들에게 관찰력과 상상력 및 바다 생태계의 경이로움과 진기한 해양자원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현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