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목포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by 아이비월드 2021. 7. 9.
반응형

 

베스트 01.  유달산

노령산맥의 큰 줄기가 무안반도 남단에 이르러 마지막 용솟음을 한 곳, 유달산은 면적140ha, 높이 228.3m로 그리 높지는 않지만 노령산맥의 맨 마지막 봉우리이자 다도해로 이어지는 서남단의 땅 끝인 산으로 유달산의 또 다른 이름은 '영달산'으로 영혼이 거쳐 가는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혼이 심판을 받는다는 일등바위(율동바위), 심판을 받은 영혼이 이동한다는 이등바위(이동바위), 이등바위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극락세계로 간다는 전설이 내려져옵니다.

경치가 좋은 대학루, 달성각, 유선각, 소요정 등의 많은 정자가 자리하고 있으며, 가수 이난영 '목포의 눈물' 기념비, 우리나라 최초의 야외 조각공원 등의 볼거리가 많으며, 2.7km의 유달산 일주도로는 목포시가지와 다도해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 올라서면 다도해의 경관이 시원스레 펼쳐져 있고 그 사이를 오가는 크고 작은 선박들의 모습이 아름다운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시키는 목포의 유달산, 그 위에서 바라보는 다도해의 일몰이나 목포항의 야경은 이곳을 찾는 이들의 가슴 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베스트 02.  목포 해상 케이블카

목포해상케이블카는 목포 시내 북항스테이션을 출발하여 유달산 정상부에서 ‘자로 꺾여, 해상을 지나 반달섬 고하도에 이르는 국내 최장 케이블카입니다. 다도해의 금빛 낙조와 야경을 감상할  있는 목포해상케이블카는 총 길이 3.23km 압도적인 탑승거리와 볼거리로 베트남 빈펄케이블카를 능가하는 아시아 최고의 노선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베스트 03.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은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를 통해 민주주의∙인권∙평화의 의미와 가치를 전하며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까지의 모습을 통해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객관적 사실과 사료에 의거해 체험적 역사교육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상설 및 기획전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민주주의∙인권∙평화', '화해와 용서'로 대표되는 김대중 정신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 일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베스트 04.  삼학도 공원

세 마리 학이 내려앉은 전설의 섬, 삼학도! 한 청년을 사모한 세 여인이 죽어 학이 되었고 그 학이 떨어져 죽은 자리가 섬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삼학도는 현재 어린이바다과학관과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이 있으며 목포의 눈물을 부른 가수 고() 이난영 여사를 기념하는 이난영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목포는항구다' '목포의눈물' 노래가 흘러나옵니다. 현재 삼학도는 소삼학도, 중삼학도, 대삼학도인 세개의 섬을 잇는 아담한 다리로 연결되어 삼학도 공원을 따라 거니는 산책로와 운치있는 밤 풍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베스트 05.  목포근대역사관

목포에서 가장 오래된 이 건물은 1897 10월 목포항이 개항되고, 1898 10월 목포일본영사관이 목포에 설치됨에 따라 영사관으로 지은 것입니다. 일본은 영사관이 건립되기 전까지 조선정부로부터 만호청(1895년 폐진된 목포진)을 빌려 사용하였고, 유달산 고지대에 가건물을 지어 이관하였으며, 다시 현재의 위치인 대의동에 목포일본영사관과 부대시설인 경찰서·우편국 등을 함께 마련하였습니다. 공사비 7만여 원을 들여 1900 1월에 착공하여 12월에 완공한 것으로 일본인들의 기록이 전해옵니다. 이후 목포이사청, 목포부청사 등으로 사용되었고, 광복이후 1947년부터 목포시청, 1974년부터 ()목포일본영사관, 1990 1월부터는 목포문화원으로 사용되다 최근 목포문화원이 이전함에 따라 보수 후 2014년 목포근대역사관 1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베스트 06.  목포 유달산 조각공원

목포시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유달산 이등바위 아래 위치한 조각공원은 48,000㎡ 규모로 지난 1982 11월 우리나라 최초 야외 조각공원으로 개원하여 한국조각공원연구회 회원들의 우수한 작품들을 임대 전시해왔으나 전시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대부분의 작품이 교체되었습니다. 이번 작품들은 해양 중심 도시로서 문화를 상징하는 “자연, 문화, 조각” 이라는 주제로 추천 심사를 통해 선정 교체하였으며 설치된 조각작품들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세심하게 고려하여 2008 8월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특히 유달산 조각공원에 설치된 외국의 저명한 조각가들의 작품들은 국제조감 심포지엄을 통해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들로 국내 조각가 작품들과 함께 높은 예술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관상수 등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유달산을 찾는 관광객의 기념사진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 야외음악당, 분수, 휴게소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시민의 쉼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베스트 07.  목포 갓바위

천연기념물 제500호로 지정된 갓바위는 두 사람이 나란히 삿갓을 쓰고 서 있는 모습의 바위로 약 8천만년전 화산재가 굳어진 용결응회암입니다. 예전 에는 배를 타고 나가야만 볼 수 있었던 갓바위를 해상에서 직접 조망할 수 있는 보행교를 바다위에 설치하여 더욱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 08.  목포 춤추는 바다분수

목포 평화광장 앞 바다에 수반길이 150m, 높이13.5m, 최대분사 높이 70m 세계최초 초대형 부유식 바다음악분수로서 목포항을 형상화한 부채꼴 모양의 후면 노즐 배치와 삼학도를 상징한 원형의 3개의 노즐과 상부의 조형물은 항구도시 목포를 상징합니다. 그 웅장함을 자랑하며 73개의 회전노즐과, 203개의 에어노즐, 292개의 LED조명, 63개의 경관조명이 어우러져 다양한 모양이 표출되면 음악과 분수의 다이나믹한 연출, 워터스크린의 영상공연 및 레이져쇼는 관람객 여러분의 감성을 자극할 것이며, 관람객과 함께하는 사연소개, 프로포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광객 여러분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베스트 09.  목포 자연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사관, 문예역사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연사관은 중앙홀, 지질관 등 7개 전시실에 지구 46억년의 자연사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세계에서 단 2점뿐인 공룡화석 프레노케랍토스와 전남 신안군 압해도에서 발굴해서 복원한 세계적 규모의 육식공룡알 둥지 화석이 전시되어 있으며 공룡모형, 화석, 식물, 곤충, 조류, 어류 표본등 국내 최대 규모로 총 4만여점의 방대한 자료를 소장, 전시하고 있습니다.

 

 

 

베스트 10.  목포 어린이 바다과학관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은 해양과학에 대한 차별화된 체험교육을 제공하여 21세기 해양시대의 주역인 어린이에게 과학적 사고와 능력을 심어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건립되었습니다. 그리고, 서남권 해양과학교육시설로서 해양문화도시로 성장하는데 기반을 조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은 크게 5개 전시공간을 두고 있다. 먼저 ‘바다상상홀’은 과학관의 진입부로 어린이들에게 바다를 상상하면서 호기심을 갖도록 하는 전시공간이고 다음의 ‘깊은바다’ 전시공간은 ‘바다와 탐사’라는 주제로 심해저에서 발견되는 해저자원 및 해저지형을 잠수정을 이용해 탐사하는 과정을 ‘우글우글 자원탐사’, ‘요리조리 바다탐사’ 등의 체험공간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