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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 수도권전철 서해선연장 | 노선 개통예정 진행상황 기대효과 추가연장계획(일산역까지 연장)

by 아이비월드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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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 개요

 

수도권 전철중 서해선을 북쪽으로

연장하여 소사역~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김포공항역~능곡역~대곡역까지

연결하는 일반철도 노선입니다.

 

2016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2년 이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통이 되면 노선이 따로 운영

되는 것은 아니고 서해선과

직결 운행 예정입니다.

 

완공시 김포공항역은

서울지하철5호선, 9호선,

인천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대곡소사선까지 5개 노선이 연결되는

환승역이 될 수 있습니다.

 

원종역을 제외한 모든역이

기존 노선들과 환승되는 역으로

구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종역도 원종홍대입구선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환승역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대곡~소사선]

 

종류 : 일반철도

총연장 : 19.6km

역수 : 6개역

기점 : 대곡역

종점 : 소사역

개통예정 : 2022년 이후

운영노선 : 수도권전철 서해선

 

 

 

●대곡소사선 진행상황

 

2015년 12월 기공식 이후

약1년간 실제 공사가 진행되지 못함.

 

2017년 3월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었으며

 

대곡, 능곡역과 고양 철도기지

인근 노선을 제외한 전

구간은 지하로 개통예정이며

2021년6월 개통예정 이었으나,

 

2020년 10월말 기준

공정율은 약67% 정도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체적인 공사가 느려지고 있어

사업 지연이 매우 우려되고

있는 구간입니다.

 

공사가 이렇게 지연되는 이유는

김포공항역 환승통로 문제와

능곡역~김포공항역 한강 하저터널이

문제입니다.

 

한강 해저터널은 2019년 11월

관통되기로 하였으나

2020년 9월 기준 아직도

관통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강하구 지역이 연약지반이라

하저터널 뜷는 속도가

매우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포공항역 환승통로는

운영중인 김포국제공항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김포공항역의

환승통로를 뜷어야 하기

때문에 작업시간과 방법에

제약이 많기 때문입니다.

 

 

 

●대곡소사선 노선현황

 

소사(1호선 환승)

부천종합운동장(7호선 환승)

원종(3호선 환승)

김포공항(5호선, 9호선, 인천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환승)

능곡

대곡(일산선외)

 

 

 

●기대효과

 

소사원시선과 직결되어

경의선과 합류 예정으로

 

장기적으로는 교외선과 수인선,

분당선 등과 함께 수도권

순환 노선 일부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화물열차 운행 계획도 있어

일부 화물량을 우회시킬 수도 있을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고양시, 김포공항, 부천시 및

안산시, 수원시 등 경기도 남부지역을

지하철로 오갈려면 서울쪽으로

들어왔다 다시 둘러 나가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 해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 9호선을

이용하여 시내권 진입이

쉬워지고,

 

고양시에서 김포공항 및

부천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해 

질 예정입니다.

 

 

 

●추가연장계획(일산역까지 연장)

 

김현미 前국토부 장관이

대곡소사선을 일산역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 5월 고양시와 국토부의

최종 협의로 확정되었다.

 

서해선의 양 종점이 대곡역과

소사역으로 대곡소사선이라 불렀지만,

 

일산까지 연장으로

일산소사선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생겼습니다.

 

일산역까지 연장시

곡산역, 백마역, 풍산역, 일산역도

기존 경의중앙선 능곡역,

대곡역과 같이 더블역세권이

형성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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