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 | 요금 진행상황 공정율 광화문역신설

by 아이비월드 2020. 12. 17.
반응형

 

 

●GTX A 개요

 

GTX는 2007년 도로교통망

계획에 의해 A, B, C 3개 노선이

진행중이다.

 

A노선은 이미 착공되어

현재 진행중이고

B, C노선은 아직 착공 전이다.

 

 

[GTX A]

 

2018년 2월  착공식

2019년 6월  실제 공사 시작

분류 : 광역철도

기점 : 운정역(파주)

종점 : 동탄역

역수 : 10개역

총연장 : 83.1km

최고속도 : 180km/h

표정속도 : 104km/h

 

 

2018년 12월 진행된 GTX A 노선

착공식은 사실 보여주기

행사였고, 이때 실제 착공시기는

확정이 되지 않은 상태 였습니다.

 

 

 

●GTX A 노선

 

 

A노선은 크게

파주~삼성

삼성~동탄 

두가지로 구분되어 집니다.

 

GTX A노선 공사 진행 공정율은

2020년8월말 기준 약4.85%로

약간 저조한 상태이다.

(원래 목표는 약5.71%로

목표대비 약83%수준 공정율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파주~삼성 구간]

 

 

민자사업으로 GTX A노선의

핵심구간입니다.

 

민자사업부분인 파주~삼성 구간은

공사기간 60개월(5년)로

2024년 6월 완공 목표이나

 

각종 환경단체 민원과

이익단체 반대, 정부 예산문제 등의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업계의 일반적인 완공 시점

예측은 2026년도 보고 있습니다.

(일부는 2030년 정도에 완공된다고

보는 시각도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동탄  구간]

 

 

정부가 1조5천500억을 투입하여

건설하는 노선으로 원래는

2021년까지 완공하여

 

파주~삼성 노선보다 먼저

개통하려 했으나

 

2~3년 연기된 2023~2024년경

개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2017년 초에

착공하여 공사 진행중입니다.

 

 

 

●GTX A  요금

 

 

일반 시민들은 GTX A 요금이

비쌀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요금이 확정된 내용은

없는 상태 입니다.

 

완공 예상 시점이 2030년경이니

벌써 요금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지요~

 

단, 국토부에서

계획당시 고시한 운임은

약4000원 수준입니다.

 

M버스(광역급행)가

2000~3000원 정도이니

그에 비하면 그리 비싼것

같지 않아 보이기도 하네요~

 

참고로)

국토부에서 정기권 할인 검토는

없다고 선을 그어 놓았네요~

 

 

 

●GTX광화문역 신설문제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이 위치한 세종대로 지하에 광화문 복합역을 설치해 GTX-A, GTX-B,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이 교차하고, 기존 광화문역(5호선)과 시청역(1, 2호선)을 지하보행로로 연결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서울시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계획을 발표하며

 

이에 따른 교통 대책으로

광화문역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용문제를 놓고 국토부와 서울시가

협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가

 

서울시에서 재정부담을 하는쪽으로

가닥이 잡힐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2020년 11월 서울시는 2021년 예산안에

GTX 광화문역사 설치사업을 포함하였고

 

서울시가 지방행정연구원에 신청한

GTXA노선 광화문역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내년 2월 나올 전망입니다.

 

서울시가 올해 상반기 자체 용역을

통해 진행한 타당성 조사에서는

경제성 분석(B/C) 점수가 1.15로

높게 나왔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